재판상의이혼
축적된 성공노하우, 성실한 사건처리 [이혼소송센터 02-6251-2525]
가압류/가처분

이혼 상대방의 재산처분 방지


사전처분
가사사건의 소 제기, 심판청구 또는 조정의 신청이 있는 경우에 가정법원, 조정위원회 또는 조정담당판사가 사건의 해결을 위해 특히 필요하다고 인정한 경우에는 직권 또는 당사자의 신청에 의해 상대방이나 그 밖의 관계인에 대해 다음과 같은 처분을 할 수 있는데, 이것을 사전처분이라고 합니다.
  1. 현상을 변경하거나 물건을 처분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처분
  2. 사건에 관련된 재산의 보존을 위한 처분
  3. 관계인의 감호와 양육을 위한 처분
  4. 그 밖의 적당하다고 인정되는 처분


보전처분
보전처분에는 가압류와 가처분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사전처분과 달리 보전처분은 이혼소송을 제기하기 전에도 신청할 수 있으나, 소송과 별도로 신청하기 때문에 비용이 지출됩니다.

가압류(假押留)란
금전채권이나 금전으로 환산할 수 있는 채권에 관해 장래 그 집행을 보전하려는 목적으로 미리 채무자(즉, 배우자)의 재산을 압류해서 채무자가 처분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압류의 유형에는

  1. 건물, 토지 등 부동산가압류,
  2. 가구, 가전용품 등 유체동산가압류,
  3. 임대차보증금, 예금, 급여 등 채권가압류 등이 있습니다.

가압류 신청

가압류 신청을 하려면 가압류신청서(가압류 대상에 따라 부동산가압류 신청서, 유체동산가압류 신청서, 채권가압류 신청서)와 소명자료를 다음의 법원 중 한 곳에 제출하면 됩니다(「민사집행법」 제278조 및 제279조).
  1. 가압류할 물건이 있는 곳을 관할하는 법원
  2. 본안(즉, 이혼소송)이 제기되었을 경우 이를 관할하는 법원

가압류의 효력

법원의 가압류 결정에 따라 가압류 집행이 완료되면 채무자는 자기 재산에 대해 일체의 처분을 할 수 없습니다.
즉, 가압류된 부동산을 매매하거나 증여하는 등의 처분을 할 수 없으며, 처분을 한 경우에도 채무자와 제3취득자 사이의 거래가 유효함을 권리자(즉, 가압류를 집행한 상대 배우자)에게 주장할 수 없습니다.


가처분(假處分)이란?
  1. 금전채권이 아닌 특정계쟁물(다툼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에 관해 장래 그 집행을 보전할 목적으로 그 계쟁물을 현상변경하지 못하도록 하거나
  2. 당사자 사이에 다툼이 있는 권리관계가 존재하고 그에 대한 확정판결이 있기까지 현상의 진행을 그대로 방치한다면 권리자가 현저한 손해를 입거나 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운 경우에
잠정적으로 임시의 지위를 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처분의 대상과 유형은 다양하지만 처분금지가처분과 점유이전금지가처분이 그 대표적 유형입니다.

가처분 신청

가처분 신청을 하려면 가처분신청서와 소명자료를 다음의 법원 중 한 곳에 제출하면 됩니다.
  1. 다툼의 대상이 있는 곳을 관할하는 지방법원
  2. 본안(즉, 이혼소송)이 제기되었을 경우 이를 관할하는 법원

처분의 효력

법원의 가처분 결정에 따라 가처분 집행이 완료되면 채무자는 특정계쟁물의 현상 또는 임시의 지위에 대해 일체의 변경을 할 수 없습니다.
즉, 처분금지가처분의 경우 그 목적이 된 특정계쟁물을 처분할 수 없으며, 처분을 한 경우에도 채무자와 제3취득자 사이의 거래가 유효함 권리자에게 주장할 수 없습니다.


온라인 상담신청
신청자명
휴대전화
- -
상담내용
에 동의함
이혼/소송관련 법률상담
카톡상담 톡톡상담
방문상담시간 평일 : 오전 10시 ~ 오후 6시
토요일 오후 2시까지
(일요일, 공휴일 휴무)
오시는길 서울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153, 2층
2호선, 3호선 교대역 11번출구
(법원동문 바로 옆)


전화예약 02-6251-2525 문자문의 010-7925-1674